2012년 5월 15일 화요일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소개합니다

세계협동조합의 해 제정배경


UN이 2012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제정한 배경은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세계적인 금융위기 시 협동조합은 대규모 파산이나 조합원에 대한 해고없이 금융위기에 대처하였습니다.


“ 협동조합은 경제발전과 사회적 책임, 둘 다  추구할 수 있다는 점을 국제사회에 환기시켜주는 조언자이다 ”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Co-operatives are a reminder to the international community that it is possible to pursue both economic viability and social responsibility. (Ban Ki-moon, UN Secretary General)

이러한 과정에서 2009년 12월 UN은 협동조합이 경제발전과 사회적 책임, 둘 다를 추구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2012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선포하였습니다.



세계협동조합의 해 제정의 목적


UN은 아래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2년을 세계협동조합의 해로 선포하였습니다.

(1)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인지도를 높인다
(2) 협동조합의 설립이나 발전을 촉진한다
(3) 협동조합의 설립이나 발전을 위한 정책을 권고하도록 정부나 관계 기관에 요청한다



세계협동조합의 해 슬로건과 로고


UN은 협동조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세계협동조합의 해를 알리는 로고와 협동조합에 대한 간결한 메시지인 슬로건을 제정하였습니다.


― 슬로건
2010년 11월 유엔은 세계협동조합의 해와 관련한 회의를 통해 아래와 같은 슬로건을 확정하였습니다.




2012 세계협동조합의 해 한국조직위원회는 이를 번역하여 아래와 같이 2012년 세계협동조합의 해 슬로건을 정하였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협동조합」


― 로고
세계협동조합의 해 로고는 7명의 사람이 협력하여 정사각형의 물체를 들어 올리고 있는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습니다. 이 정사각형의 물체는 협동조합의 사업이 목표로 하는 것을 의미하며 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형상화합니다.




7명의 사람은 개방적인 조합원제, 민주적 운영, 경제적 참여, 자치와 자립, 교육과 훈련, 협동조합 간의 협동, 지역사회에 대한 기여라는 협동조합의 7가지 원칙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